목차
1. 전략적 팀 전투가 세 살이 되었습니다.
- 세 번째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임무를 완수하면 획득하실 수 있는 생일 꽃 케이크를 준비했습니다! 너무 앙증맞아서 깨물어주고 싶군요.
- 임무 제목 : 2성 생일 - 전략적 팀 전투 게임 3회 플레이
- 보상 : 생일 꽃 케익 꼬마 전설이
2. 대규모 변경사항
2 - 1) 보물 용
- 이제 스테이지 5 - 1 (보물 용 다음 라운드 진입 시 라운드 골드가 지급되지 않으며 상점도 자동으로 새로 고쳐지지 않습니다.
- 스테이지 4 - 7에서 스테이지 5 - 1로 넘어갈 때 3초의 대기 시간이 적용되지 않습니다.
- 이제 스테이지 4 - 7(60초)이 종료되기 2초 전에 보물 용 전리품이 자동으로 선택되지 않습니다.
=> 정리 : 스테이지 4 - 7에서 리롤을 통해 아이템을 정하고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갈 때 돈과 경험치 등을 얻었지만 이젠 얻지 못한다고 합니다. 이로써 4 - 7에서는 아이템을 생각하는 시간을 늘리고 5 - 1 준비할 때 상대방을 견제할 전략을 짜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.
2 - 2) 전투 속도
- 난동꾼 체력 : 200 / 350 / 500 / 800 => 200 / 325 / 450 / 700
- 용 체력 : 750 => 700
- 수호자 최대 체력 비례 보호막 흡수량 : 35 / 50 / 65% => 30 / 45 / 65%
- 신기루, 빛의 인도자의 투지 최대 체력 비례 체력 회복량 : 50 / 75 / 75(두 번 회복) / 150(두 번 회복)% => 40 / 70 / 70(두 번 회복) / 125(두 번 회복)%
- 형상변환자 추가 최대 체력 : 50 / 100 / 150% => 45 / 90 / 135%
=> 정리 : 난동꾼, 용, 수호자, 신기루, 형상변환자의 체력 증강 및 보호막을 하향하여 전투 속도를 일부러 느리게 만든 것 같습니다. 특히 수호자, 신기루 등은 초반에 2 시너지를 만드는 것만으로도 쉽게 처치하지 못하고, 형상변환자는 용술사를 받은 스웨인이 이 특성을 받으면 체력이 너무 늘어나기 때문에 조정하게 만든 게 아닌가 싶습니다.
2 - 3) 특성
- 암살자 추가 치명타 피해량 : 20 / 40 / 60% => 15 / 30 / 50%
- 이제 암살자가 다른 유닛들이 움직이기 전에 먼저 도약합니다.
- 포병대 5번째 공격 공격력 계수 : 150 / 175 / 225 / 275% => 150 / 200 / 250 / 300%
- 포병대 공격력 비례 폭발 피해량 : 150 / 200 / 250 / 300% => 150 / 210 / 280 / 350%
- 전설 주문력 흡수량 : 40% => 50%
- 분노 날개 공격 속도 : 50 / 150 / 250% => 50 / 125 / 225%
- 분노날개 모든 피해 흡혈 : 30 / 50 / 80% => 30 / 50 / 70%
- 빛 비늘 고유 아이템 수 : 1 / 2 / 3 / 5개 => 1 / 2 / 4 / 5개
- 빛비늘 아이템, 드레이븐의 도끼 최대 중첩 도달 시 골드 획득량 : 10 골드 => 8 골드
- 빛 비늘 아이템, 도박꾼의 칼날 공격 시 골드 획득 확률 : 5% => 6%
- 빛비늘 아이템, 쓸데없이 큰 보석 골드 획득 기준이 되는 생존한 아군 유닛 수 : 2명 => 3명
- 민첩 사수 칸 하나 당 공격 속도 : 12 / 25 / 40% => 10 / 20 / 40%
- 별 특성 별 상점에 등장하는 별 유닛의 최소 개수 : 2 => 3
- 용술사 영웅 추가 체력 : 450 / 1350 / 2250 => 300 / 750 / 1400
- 용술사 영웅 추가 주문력 : 20 / 60 / 100 => 15 / 35 / 60
- 용술사 별 등급 당 용술사 영웅 추가 체력 및 주문력 증가량 : 10% => 20%
- 축제 폭죽 마법 피해량 : 150 / 175 / 225 / 275 => 140 / 170 / 225 / 300
- 비늘 혐오자 추가 마법 피해량 : 20 / 50 / 80% => 15 / 50 / 100%
- 속삭임 추가 공격력 및 주문력 : 1 / 2 / 4 / 6 => 1 / 3 / 5 / 8
=> 정리
> 암살자 : 치명타 확률이 전체적으로 너프 되었습니다. 이 이유는 암살 올라프 덱에 있을 거라고 봅니다. 올라프가 죽으면 죽을수록 공격력이 올라가는 능력을 이용해 후반에 암살자 상징을 주어 상대방의 딜러 라인을 녹일 수 있었습니다. 올라프의 성능을 낮추기 위해 암살자를 하향한 것으로 보입니다.
> 포병대 : 저는 포병대가 지금까지 약했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. 그 이유로는 마땅한 탱커가 없다는 것입니다. 포병대와 같이 쓸만한 특성은 축제와 조련사 등이었습니다. 하지만 이것들은 좋은 탱커가 생기는 특성이 아니었습니다. 이 이유로 탱커로 이다스나 다른 용들을 사용했을 것입니다. 이 이유로 상향한 것으로 보입니다.
> 전설 : 전설은 대부분 볼리베어를 이용할 것입니다. 볼베를 강하게 만들어 쓸어버리는 것이죠. 전설의 주문력이 상향된 이유는 용술사의 하향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. 볼리베어가 용술사이기 때문에 6 용술사 3 전설을 쓰는 분들이 많았을 겁니다. 하지만 용술사가 너무 효율이 좋아 하향이 되어 전설도 그 피해를 입었습니다. 이 때문에 전설이 상향된 것으로 보입니다.
> 분노 날개 : 분노 날개는 좋은 챔피언(자야, 스웨인, 쉔, 쉬바나 등)이 많았습니다. 거기다 용술사나 민첩 사수 등 다른 특성과도 잘 어울립니다. 따라서 효율이 좋아 하향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.
> 빛 비늘 : 빛 비늘은 7특성의 고유 아이템이 하나 증가한 것으로 보아 상향으로 볼 수 있습니다. 하지만 그 아이템 중 좋은 것이 하향당한 것으로 보아 밸런스가 잘 맞춰진 것으로 보입니다. 하지만 빛 비늘은 자신이 원하는 아이템이 고정적으로 가 아니라 랜덤으로 나오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.
> 민첩 사수 : 민첩 사수는 다른 특성(용술사, 분노 날개, 별 등)들과 잘 어울려 효율이 좋았습니다. 이 때문에 하향당한 것으로 보입니다.
> 별 : 별은 시즌 6.5의 요들의 상향 버전으로 비교적 약한 챔피언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하지만 별 챔피언 3성을 찍는 것이 비교적 쉽기 때문에 3성을 다 찍으면 강해지는 특성입니다. 별이 약하다는 판단을 하였기 때문에 상향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.
> 용술사 : 용술사는 체력과 주문력이 올라가 효율이 너무 좋았습니다. 이 때문에 대폭 하향을 당했습니다. 이제까지 용술사는 그냥 특성만 맞추면 된다라는 생각으로 했습니다만 이번 패치로 용술사의 사용 방식이 달라졌습니다. 용술사들의 별 등급 당 체력 및 주문력 증가량이 상향되었기 때문입니다. 앞으로 용술사 덱을 하시려면 차근차근 3성을 최대한 많이 찍는 리롤 덱으로 변화할 것 같습니다.
> 축제 : 축제는 아무리 앞 라인이 단단해도 뒷라인을 공격할 수 있는 최대 이점이 있었습니다. 이 때문에 초반에 축제를 맞추면 효율이 좋았습니다. 이 때문에 2, 3 특성이 하향되고, 5 특성이 상향된 것으로 보입니다. 앞으론 축제 특성을 늘릴 수 있는 것을 가진다면 5 축제를 빠르게 맞추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.
> 비늘 혐오자 : 비늘 혐오자는 올라프, 다이애나, 그리고 버그가 있었던 릴리아까지 좋은 챔피언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릴리아가 버그 패치 및 상향까지 된 것으로 보아 초반 2 특성이 강하다고 판단하여 2 특성을 하향한 것으로 보입니다.
> 속삭임 : 속삭임 하면 사이 펜 덱 밖에 생각이 나지 않습니다. 더 효율을 좋게 해 많은 덱을 만들기 위해 상향한 것으로 보입니다.
2 - 4) 유닛
1단계
- 이즈리얼 신비한 화살 피해량 : 175 / 250 / 300 => 155 / 215 / 285
- 하이머딩거 마나 조정 : 40 / 80 => 50 / 100
- 하이머딩거 알 던지기 피해량 : 225 / 300 / 400 => 225 / 325 / 450
- 하이머딩거 알 던지기 기절 지속시간 : 1.5 / 1.75 / 2초 => 1.5초
- 카르마 내면의 열정 피해량 : 225 / 300 / 375 => 200 / 275 / 350
- 이제 내면의 열정이 카르마가 공격하는 대상의 앞쪽이 아닌 대상을 중심으로 폭발하므로 전보다 확실하게 모여있는 적 모두를 맞힐 수 있을 것입니다.
- 세트 주먹다짐 공격력 계수 : 170% => 150%
- 탐 켄치 업데이트 : 이제 탐 켄치가 내부 재사용 대기시간 없이 자신에게 적중하는 다음 3회의 공격에 대해 반사 피해를 입힙니다.
- 탐 켄치의 툴팁에서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에만 추가 피해를 입힌다는 내용을 삭제했습니다.
- 탐 켄치 신규 툴팁 : 같은 시간 동안 탐 켄치가 받는 다음 3회의 공격에 대해 반사 피해를 입힙니다.
- 탐 켄치 두꺼운 피부 기본 보호막 흡수량 : 250 / 300 / 425 => 240 / 250 / 275
- 탐 켄치 체력 : 700 => 650
- 스카너 수정 외골격 보호막 흡수량 : 275 / 325 / 375 => 300 / 360 / 420
- 블라디미르 체력 : 650 => 700
- 블라디미르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: 40 => 45
- 블라디미르 수혈 체력 회복량 : 200 / 250 / 300 => 270 / 300 / 330
2단계
- 쉔 마나 조정 : 60 / 90 => 60 / 105
- 릴리아 버그 수정 : 이제 근처 대상 대신 현재 전투 대상에게 스킬을 사용합니다.
- 릴리아 마나 조정 : 0 / 60 => 0 / 50
- 릴리아 이익, 쿵! 기본 피해량 : 175 / 250 / 350 => 215 / 275 / 350
- 릴리아 이익, 쿵! 중앙 지점 추가 피해량 : 175 / 250 / 350 => 150 / 225 / 350
- 키아나 마나 조정 : 30 / 90 => 40 / 100
3단계
- 애니비아 프리즘 폭중 피해량 : 300 / 400 / 600 => 325 / 450 / 700
- 다이애나 버그 수정 : 이제 다이애나의 구체가 모두 폭발한 후에 보호막이 중첩되는 대신 초기화됩니다. 이제 다이애나의 구체에 주문력이 적용됩니다.
- 다이애나 은빛 가호 구체 피해량 : 100 / 110 / 120 => 80 / 90 / 100
- 다이애나 구체 개수 : 6 / 7 / 8개 => 5 / 6 / 7개
- 일라오이 우주의 채찍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흡수량 : 40% => 33%
- 리 신 용의 분노 피해량 : 275 / 325 / 425 => 280 / 360 / 480
- 리 신 마나 조정 : 0 / 70 => 40 / 100
- 올라프 공격력 : 60 => 50
- 사일러스 업데이트 : 이제 사일러스가 첫 번째로 사용한 페트리사이트 폭발에 적중된 적의 마나 소모량이 증가하지 않으며 마나 소모량이 늘어난 적에게 스킬이 적중해도 보호막을 얻지 않습니다.
- 사일러스 신규 : 이제 사일러스가 처음 스킬을 사용하면 보호막을 얻습니다.
- 사일러스 신규 : 사일러스가 이미 보호막을 획득한 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하면 범위가 2칸으로 증가하고 적중된 모든 적의 마나 소모량이 증가합니다.
- 사일러스 신규 : 이제 사일러스의 보호막이 중첩됩니다.
- 사일러스 페트리사이트 폭발 보호막 흡수량 : 700 / 750 / 800 => 365 / 415 / 475
- 사일러스 페트리사이트 폭발 피해량 : 150 / 225 / 350 => 110 / 170 / 240
- 사일러스 마나 조정 : 50 / 100 => 60 / 120
- 라이즈 체력 : 650 => 600
- 볼리베어 공격 속도 : 0.7 => 0.75
- 볼리베어 무자비한 폭풍 사용 시 추가 체력 : 375 / 650 / 1200 => 550 / 1000 / 1800
- 볼리베어 무자비한 폭풍 3번째 공격 추가 마법 피해량 : 160 / 175 / 190 => 170 / 180 / 190
- 스웨인 용의 승천 피해량 : 75 / 115 / 175 => 65 / 105 / 165
4단계
- 이제 코르키 미사일 폭격의 마지막 대형 미사일이 계속해서 날아가는 대신 목표 지점에서 폭발합니다.
- 코르키 마나 조정 : 0 / 70 => 20 / 80
- 코르키 대형 미사일 피해량 : 125 / 200 / 500 => 110 / 170 / 600
- 다에야 업데이트 : 이제 다에야의 3중 공격이 스킬 사용 후 10초 동안 지속되는 효과가 아닌 기본 지속 효과로 변경 들입니다.
- 다에야 마나 조정 : 90 / 120 => 0 / 100
- 다에야 공격 속도 : 0.8 => 0.6
- 다에야 돌풍 기본 지속 효과 적중 시 마법 피해량 : 35 / 55 / 200 => 55 / 85 / 300
- 다에야 돌풍 기본 지속 효과 적중 시 마법 저항력 감소량 : 3 => 5
- 다에야 돌풍 피해량 : 100 / 175 / 1000 => 225 / 350 / 1500
- 다에야 돌풍의 타격 시점이 시각 효과에 맞게 조정됩니다.
- 이제 그림자 공격 범위 안에 적 유닛이 없으면 탈론이 스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.
- 탈론 버그 수정 : 그림자 공격의 칼날이 되돌아올 때 경로에 있는 적에게 정상적으로 피해를 입힙니다.
- 탈론 그림자 공격 공격력 계수 : 100 / 100 / 200% => 75 / 75 / 200%
- 탈론 버그 수정 이후 총 피해량 : 150 / 150 / 400%
- 이다스 황금 비늘 피해량 감소 : 50 / 75 / 300 => 35 / 50 / 300
- 이다스 황금 비늘 보호막 흡수량 : 200 / 300 / 2000 => 180 / 275 / 2000
- 이다스 황금 비늘 보호막 추가 공격 속도 : 40% => 30%
- 오른 쇄도 공격 속도 둔화 지속시간 : 3초 => 2초
- 오른 쇄도 기절 지속시간 : 1.5 / 2 / 8초 => 1.25 / 1.75 / 8초
- 소나 크레셴도 피해량 : 190 / 275 / 1000 => 200 / 300 / 1000
- 사이펜 공격력 : 100 => 110
- 사이펜 마나 조정 : 120 / 200 => 120 / 175
- 사이펜 난동 깨물기 공격력 계수 : 450 / 500 / 2500% => 500 / 525 / 2500%
- 자야 깃털의 비상! 깃털 회수 피해량 : 15 / 20 / 50 => 12 / 20 / 40
- 자야 깃털의 비상! 깃털 공격력 계수 : 25% => 20%
5단계
- 쉬바나 업데이트 : 쉬바나의 지능과 분노가 상승합니다.
- 쉬바나 용의 강림 착지 시 피해량 : 250 / 400 / 750 => 100 / 175 / 500
- 이제 쉬바나가 변신하는 즉시 화염 숨결을 사용합니다.
- 쉬바나의 움직임에 따라 화염 숨결의 방향이 전환됩니다.
- 화염 숨결 범위 안에 대상이 없으면 쉬바나가 새로운 대상을 공격합니다.
- 이제 화염 숨결을 사용하는 동안 쉬바나가 격분 상태를 유지합니다.
- 쉬바나 화염 숨결 지속시간 : 1초 => 3.5초
- 쉬바나 화염 숨결 피해 주기 : 0.25초 => 0.5초
- 쉬바나의 화염 숨결이 최소 3회의 피해 주기 동안 지속되고 최대 피해량 도달 시 종료됩니다.
- 쉬바나 화염 숨결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: 30 / 40 / 200% => 45 / 60 / 300%
- 쉬바나 마나 조정 : 0 / 30 => 45 / 75
- 3성 쉬바나는 훨씬 더 영리하고 머리끝까지 화가 난 상태입니다.
=> 정리
: 전체적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.
> 별 : 별 챔피언 1단계인 스카너와 블라디미르가 상향되어 별 특성이 초반에 더 버티기 수월해질 것입니다.
> 이즈리얼 하향 및 카르마 버그 수정(상향으로 판단)
> 릴리아 및 다이애나 버그 수정(상향으로 판단) : 비늘 혐오자 특성을 이용한 초반(릴리아 이용) 러시가 수월해질 것입니다.
> 사일러스 업데이트 및 사이펜 상향 : 사일러스는 이제 요술사가 들어가야만 보호막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아무 덱에나 넣어도 보호막이 발동됩니다.(탱커로 활용 가능) 또한 사이펜도 상향되었으니 속삭임 덱이 유용하게 쓰일 것 같습니다.
> 용술사가 너프된 대신 볼리베어의 스킬 및 기능이 상향되었습니다. 이것은 전설 또는 용술사를 활용한 볼리베어 덱이 강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.
> 다에야 및 이다스 하향
> 쉬바나 업데이트 : 9 분노 날개 특성을 이용할 때 아주 유용할 것이라고 봅니다.
2 - 5) 아이템
- 죽음의 검 공격력 : 40 / 70 / 100 => 40 / 60 / 80
- 빛나는 죽음의 검(찬란한 죽음의 검) 공격력 : 60 / 100 / 140 => 60 / 90 / 120
- 태양빛 망토(찬란한 태양불꽃 망토) 체력 : 800 => 600
- 거인 학살자 기본 피해량 증가 : 25% => 20%
- 최대 체력이 2200 이상인 적 대상 거인 학살자 기본 피해량 증가 : 50% => 45%
- 태양불꽃 망토 체력 : 400 => 300
=> 정리
: 먼저 리롤 덱(요네 덱, 별 바루스 덱, 올라프 덱 등)의 물리 딜러에게 필수였던 죽음의 검이 하향당했습니다. 이것으로 리롤 덱의 아이템이 바뀔 것 같습니다. 그리고 이번 시즌은 용이 주제이며 용은 체력이 기본적으로 많습니다. 따라서 거인 학살자가 필수라고 생각해도 될 정도였습니다. 거인 학살자가 하향당하면서 용이 들어가는 덱이 더욱 활개를 칠 것 같습니다.
2 - 6) 증강
- 초월 등급 : 실버 => 골드
- 별 심장 등급 : 골드 => 실버
- 이제 이중 공중 보급이 무작위 조합 아이템을 추가로 지급합니다.
- 다른 태생 업데이트 : 이제 스테이지 2부터 스테이지 5까지 스테이지에 따라 위력이 증가합니다.(초고속 모드에서는 스테이지 4부터 스테이지 8까지)
- 다른 태생 1 : 체력 300 및 공격 속도 50% => 체력 250 / 300 / 350 / 400 및 공격 속도 40 / 50 / 60 / 70%
- 다른 태생 2 : 체력 400 및 공격 속도 60% => 체력 300 / 400 / 500 / 600 및 공격 속도 50 / 60 / 70 / 80%
- 다른 태생 3 : 체력 500 및 공격 속도 70% => 체력 400 / 500 / 600 / 700 및 공격 속도 60 / 70 / 80 / 90%
- 포병대 왕관 지급 아이템 거인 학살자 => 루난의 허리케인
- 비취 영혼 지급 아이템 이온 충격기 => 거인의 결의
- 무모한 소비 피해량 증가 : 40% => 50%
- 도탄 포병대 튕기는 피해량 감소 : 66% => 50%
- 형상변환자 영혼 지급 아이템 정의의 손길 => 태양불꽃 망토
- 거대한 힘 체력 비례 공격력 증가량 : 2% => 1.5%
- 교환의 장 + 신규 : 라운드마다 무료 상점 새로고침을 획득합니다. 5 골드를 획득합니다.
- 교환의 장 +는 스테이지 3 - 2에서만 등장합니다.
- 곱빼기 업데이트 : 무작위 2성 1단계 챔피언 하나와 무작위 2성 2단계 챔피언 하나를 획득합니다.
- 정기 흡수 일깨우는 자 마나 흡수량 : 4 => 5
- 명상 아이템을 장착하지 않은 아군 유닛 마나 회복량 : 5 / 7 / 10 => 4 / 6 / 8
- 작열 분노 날개의 5번째 피해 피해량 증가 : 40% => 33%
- 황금 알 부화에 필요한 라운드 수 : 10 => 11
- 재생의 바람 잃은 체력 회복량 : 50 / 75% => 40 / 60%
- 루덴의 메아리 1 피해량 : 70 / 90 / 110 / 130 => 60 / 80 / 100 / 120
- 루덴의 메아리 2 피해량 : 100 / 125 / 150 / 175 => 85 / 110 / 135 / 160
- 루덴의 메아리 3 피해량 : 140 / 180 / 220 / 260 => 120 / 160 / 200 / 240
- 별 영혼이 삭제되었습니다.
- 용술사 심장이 삭제되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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